영어영문학과 발전계획 |
|||||||||||||||||||||||||||||||||||||||||||||||||||||||||||||
가. 교과개편 1. 추진배경 1) 글로벌시대가 국제소통능력을 갖춘 인재를 요구하고 있음 2) 시대의 요구에 부응하여 실용영어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과정 개발의 필요 2. 주요 과제 및 추진내용 1) 영어구사능력향상에 역점을 둔 교과목 개발 2) 국제사회의 전문 인력 양성에 맞는 전공교과목 개발 3. 추진일정
나. 교육매체 개발 및 활용 1. 추진배경 1) 텍스트중심에서 미디어 중심으로의 학습수요자 동향 변화 2) 수업의 효율성 제고 2. 주요 과제 및 추진내용 1) 파워포인트, 실물 화상기, VTR 등과 같은 다양한 멀티미디어 기자재 활용 2) 강의의 효율성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온라인 수업 컨텐츠 개발 3) 학과 교수들 간 교육매체 개발 정보 교환 4) 교내 파워포인트 제작 기법 강연 참석 및 실습 정례화 3. 추진일정
다. 산-학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1. 추진배경 1) 산업체와 대학의 협력 활동 필요성증가 2) 현장근무능력을 지닌 인력개발의 필요성 2. 주요 과제 및 추진내용 1) 영어영문학과와 연관된 기업, 교육사업체, 공공기관과 협약 체결 2) 이들 단체에서 필요로 하는 프로그램이나 교과목을 운영 개발 3) 전공교수의 1인 1사 산학 네트워크 구성 4) 산학 공동 프로그램 혹은 맞춤식 교육과정 구성 3. 추진일정
가. 영어강의 확대 1. 목적 및 필요성 재학생의 영어능력향상, 외국인학생 유치에 필요한 영어강좌 수 확대. 2. 추진방법 2. 추진방법
2) 문제점
|
▲ 교육과정 |
가. 교과개편
1. 추진배경
1) 글로벌시대가 국제소통능력을 갖춘 인재를 요구하고 있음
2) 시대의 요구에 부응하여 실용영어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과정 개발의 필요
2. 주요 과제 및 추진내용
1) 영어구사능력향상에 역점을 둔 교과목 개발
2) 국제사회의 전문 인력 양성에 맞는 전공교과목 개발
3. 추진일정
2011년 |
4월 말 |
4월 - 5월 |
6 - 7월 |
7 - 8월 |
항목 |
학생요구 조사 |
교과과정 분석 |
개편안 마련 |
개편완료 |
나. 교육매체 개발 및 활용
1. 추진배경
1) 텍스트중심에서 미디어 중심으로의 학습수요자 동향 변화
2) 수업의 효율성 제고
2. 주요 과제 및 추진내용
1) 파워포인트, 실물 화상기, VTR 등과 같은 다양한 멀티미디어 기자재 활용
2) 강의의 효율성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온라인 수업 컨텐츠 개발
3) 학과 교수들 간 교육매체 개발 정보 교환
4) 교내 파워포인트 제작 기법 강연 참석 및 실습 정례화
3. 추진일정
2011년 |
4월 |
5월 - 8월 |
9월부터 |
항목 |
수업 현황 파악 및 학생 반응 조사 |
컨텐츠 개발 실습 |
1인 1강좌 의무화 |
다. 산-학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1. 추진배경
1) 산업체와 대학의 협력 활동 필요성증가
2) 현장근무능력을 지닌 인력개발의 필요성
2. 주요 과제 및 추진내용
1) 영어영문학과와 연관된 기업, 교육사업체, 공공기관과 협약 체결
2) 이들 단체에서 필요로 하는 프로그램이나 교과목을 운영 개발
3) 전공교수의 1인 1사 산학 네트워크 구성
4) 산학 공동 프로그램 혹은 맞춤식 교육과정 구성
3. 추진일정
2011년 |
4월-5월 |
6월 |
6월-12월 |
2012년 1월부터 |
항목 |
취업 현황 분석 |
기업, 기관 선정 |
기업 방문 및 접촉 |
프로그램 개발 및 인턴쉽 활성화 |
▲ 교 수 |
가. 영어강의 확대
1. 목적 및 필요성
재학생의 영어능력향상, 외국인학생 유치에 필요한 영어강좌 수 확대.
2. 추진방법
1) 연차적으로 전공과목의 70%까지 영어로 강의
2) 수강생이 많은 전공기본 과목부터 우선적 영어강의
3) 영어강의 가능한 초빙교수 전공강의 기회 부여
4) 원어민 교수 채용 적극검토
3. 추진 일정
2016년까지 70% 수준의 영어강의 시행(*일정은 국제화 영역에 제시)
나. 연구, 강의 역량 강화
1. 목적 및 필요성
1) 글로벌시대의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내실화
2) 학과 교수 연구업적 강화
2. 추진방법
1) 한국연구재단을 비롯한 외부 연구비 수주를 위한 노력
2) 등재지(후보지) 게재 논문의 편수를 현재보다 늘임
3) 교양담당 교강사의 강의기법 개선을 위한 워크샵 개최
4) 강의평가점수 낮은 교강사 교수기법 지도를 위한 자체 시범수업 시행
3. 추진 일정
1) 상시 시행
다. 홈페이지 개설
1. 목적 및 필요성
1) 학생들과의 소통강화, 잠재적 입학생에 대한 홍보를 위한 개별 사이버공간의 필요성
2. 추진방법
1) 개인별 교수홈페이지 개설하여 지속적으로 내용 보완
2) 학과홈페이지와 연계하여 소통공간 확장
3. 추진 일정
1) 교수 개인 홈페이지나 인터넷 블로그 개설 완료: 2011년 8월
라. 강의전담 교수의 전공강의
1. 목적 및 필요성
1) 전임교수 전공강의의 부담 줄여 강의와 연구역량 높임
2) 유능한 강의전담교수에게 전공강의 맡겨 전공강의의 다양화 꾀함
2. 추진방법
1) 소정의 자격을 갖춘 우수 강사들을 강의전담 교수로 임용
2) 강의전담 교수에게 영어강의 독려
3. 추진 일정
1) 연차적으로 확대
마. 발전기금(장학금) 확충
1. 목적 및 필요성
1) 우수학생 확보와 재학생 학습의욕 고취를 위해 장학기금 확보
2) 학과 발전의 재정적 동력확보
2. 추진방법
1) 교수와 졸업생 1인 1구좌(1만원) 이상 기부 운동전개
3. 추진 일정
|
2011년 9월 |
2012년 9월 |
항목 |
10구좌 확보 |
20구좌 확보 |
▲ 학 생 |
가. 학생과 교수 유대감 형성
1. 목적 및 필요성
1) 교수와 학생들의 긴밀한 교류는 학생들
의 성공적인 대학생활을 위해 긴요함
2) 교수와 학생들의 교류가 수업시간 외에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는 실정임
2. 주요 과제 및 추진내용
1) 정규 상담시간 확립
- 학생들의 진로와 취업관련 상담 및 조언
2) 동문회장학금은 연 2회 이상의 면담실적 있는 학생에게만 자격 부여
3) 영어마을 등 시찰
- 년 1회 영어마을 등을 교수와 학생이 함께 시찰하는 여행을 통해 교수학생간 친목을 도모함
나. 영어구사능력 향상
1. 목적 및 필요성
1) 학생들이 졸업 전 일정수준의 영어능력 공인시험결과와 영어회화 능력 향상의 필요성
2 . 주요 과제 및 추진내용
1) 교내 성적장학금 수혜 자격을 위한 학년별 토익점수 하한선 설정
* 1학년 : (1학기--, 2학기 응시경험자)
* 2학년 : 600점
* 3학년 : 700점
* 4학년 : 750점
2) 토익 성적우수자(900점 이상 득점자 중) 장학금 수여. 학기당 200만원
* 1위 : 100만원(목적기탁금)
* 2위 : 50만원( “ )
* 3위 : 30만원(79장학금 )
* 4위 : 20만원( “ )
3) 학생의 영어회화 능력을 위한 통역훈련 프로그램을 실시
* 2-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지원자 중에서 일정 수(10명 단위)를 선발하여 통역 훈련을 실시함.
* 지도교수(1명) 및 외국인 교수 약간 명(2명)과 부산의 주요 관광지를 답사하여 실제 통역훈련을 실시하고, 부산의 주요 국제행사를 대비하여 동시 통역 훈련을 실시함 .
* 학기 소정의 과정을 수료한 학생들은 수료증의 주어 부산광역시에 통역 자원 봉사자로 등록시킴.
* 부산시의 각종 국제행사에 자원 봉사를 할 수 있는 인력을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인프라를 구축 할 수 있고, 학생들은 교실영어가 아니라 실용영어의 실전 경험을 통하여 본인들의 회화 능력 및 사용을 극대화 시킬 수 있음.
* 훈련과 봉사를 통하여 학생들의 자부심과 자신감을 고취시킬 수 있음.
4) 재학생 영어능력 향상 Training Program (가칭: English Honors Club)
* 학부 2학년까지의 성적 및 토익점수를 고려여, 재학생 상위 20% (Class A)까지를 상급반, 상위 20%-40%(Class B)까지를 중급반으로 편성하여, 영어의 4가지 영역인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능력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Program을 마련한다.
* 해당 자격의 학생은 각 Class에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
* 참여학생의 관리는 학과 담당 교수가 하며, 각 Class는 한국인 교수 1명과 외국인 교수 1명이 관리한다.
* 본 Program은 학기 초에 Introduction모임을 시작하여, 학기 중간 규칙적으로 과제 확인을 하고, conversation class based on critical reading, 그리고 Writing Tutorial class를 일정하게 열어 학부생이 졸업 시까지 영어능력을 극대화 할 수 있도록, 지속적이고도 집중적으로 관리하고 훈련시킨다.
* 프로그램의 개발과 연계는 동아대학교 영어교육연구소와 연계한다.
* 방학 때에도 영어교육연구소 자체 개발 교육 및 연수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영어훈련 집중도를 상시 유지시킨다.
- 통역 훈련 프로그램 및 English Dept. Honors Club의 과제: 학교 및 외부 지원금 마련 및 충당
▲ 국제화 |
가. 영어강의 강좌 확대
1. 추진배경
1) 국제화지표 향상에 핵심적 요소인 영어강의 강좌를 단계별로 70%까지 늘인다.
2. 현황 및 문제점
1) 현황 및 연도별 달성목표
- 대상강좌 : 31개(주간 기준)
항목 |
현재 |
연도별 목표 |
|||
2011 |
2012 |
2013 |
2014 |
2015 |
|
영어강좌 수(개) |
10 |
12 |
15 |
20 |
22 |
영어강좌개설비율(%) |
32.26 |
38.7 |
48.4 |
64.5 |
70.9 |
2) 문제점
- 영어강의를 하는 영어영문학과 교수들에게도 지원이 있어야 함
- 재학생의 영어강의내용 이해능력이 떨어짐
- 분반 규모가 너무 큼
3. 세부추진 방안
1) 2012년까지 교수 1인당 최소 1강좌 시행 원칙
2) 영어강의 강좌는 소규모 인원단위로 분반
3) 영어영문학과의 전 전공과목 교재 영어교재 사용(2011년 1학기부터 시행)
4) 영어강의 가능한 초빙교수 전공강의 기회부여(2011년 2학기)
4. 기대효과
1) 영어강의 강좌 증가로 인한 대학전체의 국제화 지표 향상에 기여
2) 재학생 영어강좌 수강으로 국제적 감각 함양
3) 강의전담교수 활용을 통한 보다 다양한 강의제공
4) 타전공 영어강좌와 패키지화하여 외국인학생 수학 유도 및 국제
학술교류협정 체결 방안으로 활용가능
나. 외국인 교수 채용 확대
1. 추진배경
1) 국제화된 교육환경 확보를 위해서는 외국인교수 확보가 선결되어야 함
2) 원어민교수 채용을 적극검토
2. 기대효과
1) 대학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
2) 학생들의 국제적 감각과 외국어 능력 향상
3) 각종 국제화 교육 지표 향상
다. 영문 홈페이지 구축
1. 추진배경
1) 우리 학과의 국제적 이미지 높이기 위한 방안
2) 공급자뿐만 아니라 수요자 중심의 영문 홈페이지 제작
3) 영문 홈페이지 전문가에 의한 제작과 지속적인 관리 필요
2. 현황 및 문제점
1) 학과 영문홈페이지가 없음
2) 사용자 중심의 컨텐츠를 기반으로 설계할 수 있는 여건 미비함
3. 원인분석
1) 영문홈페이지에 대한 구성원들의 관심부족
2) 영문 홈페이지를 관리할 전문 인력이 없음
4. 세부추진 방안
1) 홈페이지의 외형 컨텐츠는 정보전산원에서 제공하고 내용은 학과에서 전담
2) 정보 제공의 취지로 내용 위주로 개발
3) 외국인 교강사를 개발에 참여시킴